2022 kakao blind recruitement

살면서 코딩테스트를 한번도 안봤었는데 신청했다. 연습삼아 본 코딩테스트였고 많은 도움이 된거같다.

지금까지 카카오 코딩테스트 문제들을 시간날때 날잡고 한번씩 다 풀어봤는데 실전이라 그런지 머리가 좀더 안돌아갔다.

결과는 15분 남기고 다풀었는데, 5번에서 거의 2시간 20분을 썼다.

1번

set, map 을 이용한 구현문제였다. 난독증이 갑자기 재발해서 20분정도 걸려서 풀었다.

2번

10진수를 $k$ 진수로 바꾼다음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소수의 개수를 찾는거였는데, 문자열 파싱 + 소수찾기 $O{\left(\sqrt{N}\right)}$ 을 쓰는 문제였다. 이것도 진수변환이 헷갈려서 20분정도 쓴거같다.

3번

차들이 주차장에서 들어왔다 나간 시간들 게산해주는 문제였는데 또 문제 제대로 안읽고 풀다가 똑같은차가 계속 들락날락 할 수있는걸 모르고 헤맸다. 20분정도 쓴거같다.

4번

역추적 dp를 쓰는 문제였는데 갑자기 뇌절이와서 DP 식을 이상하게 짜다가 그냥 넘겼다. 그리고 6번 풀고 다시 돌아와서

$\quad dp_{i,\,j}$ = i 번째 점수를 맞출지 안맞출지 결정할 때 j 개만큼 쏠수있는게 남아있을 때의 최대값

을 세우고 풀어주면 된다. 점화식이 어려운 DP문제는 아니였는데, print any가 아닌 역추적하는 조건이 있어서 조금 까다로웠다.

5번

처음엔 트리 DP인가 싶어서 이리저리 해봤는데 안되고 또 그리디로 해결될거같아서 이것저것 재귀함수들 엄청짰는데도 안되고 BFS가 떠올라서 BFS로 했는데도 안되고 결국 백트래킹으로 재귀적으로 BFS를 쓰는 방식으로 통과할 수 있었다. 와.. 이문제 2시간 20분동안 봤는데 너무 힘들었다.

6번

구간합 풀이를 떠올리지 못해서 스위핑 + 1d 세그먼트 트리를 쓰는 풀이로 썼다. 그나마 가장 무난한 문제였다. 15분정도 푼거같다.

7번

5번에 고생하다가 33분밖에 안남아서 헐레벌떡 풀기 시작했는데, 게임이론 문제인데 또 문제 제대로 안읽고 뇌절하다가 이기는애는 빨리 이기고싶고 지는애는 최대한 늦게지고싶다는 걸 늦게 발견해서 겨우풀었다. 20분정도 푼거같다.


어렵지만 재미는있었다.

Comments